티스토리 뷰

공부

LSM(Log Structured Merge) Tree

승가비 2022. 2. 13. 15:14
728x90

https://velog.io/@jinh2352/LSM-Tree-%EB%B6%88%EB%B3%80-%EC%9E%90%EB%A3%8C%EA%B5%AC%EC%A1%B0

 

LSM Tree: 불변 자료구조

불변 스토리지에서는 저장된 파일을 수정할 수 없다. 한번 작성된 테이블은 다시 수정될 수 없다. 내부적으로 불편 파일은 여러 버전의 파일 사본을 저장하며 최신 버전이 구 버전을 덮어쓴다.

velog.io

 

선행 기록 로그(WAL: Write-Ahead Logging)는 장애 및 트랜잭션 복구를 위해 디스크에 저장하는 append-only 보조 자료구조.

인메모리 테이블에 쓰는 작업 디스크와 메모리 기반 테이블에서 읽는 작업 병합(merge) 작업 파일 삭제 작업.

 

https://sukill.tistory.com/87

 

Log Structured Merge(LSM) Tree

LSM의 Write Log Structured Merge Tree에서는 Update에 대해 Update-in-Place가 아닌 Append 방식으로 수행합니다. 분산된 Record들에 대해 Position을 찾은 후 Update 하는 과정을 제거함으로서 Write 성능을 개..

sukill.tistory.com

https://it-sunny-333.tistory.com/175

 

[HBase] 데이터 Read/Write 과정 (memstore, WAL, HFile)

HDFS는 데이터를 읽을 때 랜덤 엑세스가 아니고 Full scan을 한다. 그리고 update가 불가하며 append만 가능하다. HBase는 HDFS에 있는 데이터를 랜덤 엑세스 하게 해주고 데이터를 update 할 수 있게 해준다

it-sunny-333.tistory.com

 

https://data-flair.training/blogs/hbase-operations/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