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bout Me

MBTI 성격유형검사 - INTJ

승가비 2018. 7. 15. 22:12
728x90

[MBTI 성격유형검사 - INTJ]


오랜만에 방 청소하다가 예전에 대학교 3학년때 했던, 

MBTI 검사지를 발견해서 기록하려고 글을 쓰게 되었다.


나는 INTJ 유형으로 나왔는데, 인구 2% 정도라고 한다.

16가지의 성격 타입이 있으니까, (100/16 = 6.25%)

평균 6.25%라면, 평균보다 많이 낮은 2% 소수의 사람들의 유형이다.


관련 유명인으로는, 마크저커버그, 앨론머스크, 크리스토퍼놀란, 이명박, 푸틴 ... 등이 있다.

이 중에 나의 롤모델인, 마크저커버그가 있어서 뭔가 기분이 좋았다.





INTJ형은 포괄적으로 생각하는 형이며, 독창성도 뛰어나다. 

1위 기능이 직관인 것에서 짐작하듯이, 그들은 관련성을 파악하는 데 재능이 있으며, 현재의 사건이나 행동이 장기적으로 미칠 영향을 계산하는 데 능숙하다. 

기발한 착상과 혁신적인 성향을 지닌 INTJ형은 거의 모든 분야에 독특한 착상과 혁신적인 성향을 지닌 INTJ형은 거의 모든 분야에 독특한 재능을 보이며, 개선 방향까지도 찾아낸다.

그런 재능은 조직 전체를 최선의 방향으로 개조하고 개선하는 작업에서도 발휘된다. 


그러나 그들이 단연코 개선의 초점으로 삼는 과제는 자기 자신이다. 

INTJ형은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며, 한걸음 더 나아가 전반적인 능력을 끌어올리려 노력한다.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뛰어난 INTJ형은 지적인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몸이 따라주지 않더라도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복잡한 문제도 신속하게 파악하고 분석해낼 수 있기 때문에 고도로 발달한 비판력과 날카로운 분석력을 동원해서 전략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그들은 항상 새롭고 지적인 도전거리를 찾는다. 또한 목표를 상당히 높게 세우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런 목표를 초과 달성한다.


그러나 4위 기능이 감각이기 때문에, INTJ이기 때문에 INTJ형은 때때로 현실 세계를 살아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정력을 생각에 몰두하며 지내기 때문에, 물리적인 주변 환경에 대해서는 전혀 의식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문에 부딪히거나 짝이 맞지 않는 양말을 신는 사소한 실수뿐만 아니라, 

소요되는 자원의 비용을 계산하지 않아 현실적으로 전혀 불가능한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중대한 실수를 저지르기도 한다. 

또한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성향 때문에, 전문적인 소양이 부족한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INTJ형은 지적 활동을 가장 편안해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감정적 반응이나 상태를 살피는데 미숙하다.

그들은 가까운 사람에게도 무관심하게 행동하기 일쑤다. 따라서 그들이 먼저 나서서 그런 관계를 유지하고 돈독히 하는 여유를 갖지 못한다.

INTJ형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매우 높은 기준을 요구하는 완벽주의자다.


그러나 그런 기준에 맞추지 못하거나, 그런 기준에 충실한 사람을 본받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상냥할 수 있으며 도움을 줄 수 있다.

INTJ형은 집중력이 뛰어나다. 혼자서 일하거나 동등한 능력을 지닌 사람들과 어울려 일하기를 즐긴다.

따라서 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일을 설명하는 것 자체가 시간과 정력을 허비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INTJ형은 개인적인 성향이 매우 뚜렷하기 때문에, 그들의 본심을 알기란 상당히 어렵다.

완벽하다고 판단하기 전에는 그들의 생각이나 일을 다른 사람에게 알리지 않는 경향이 있다.

아무리 어려운 과제라도 끈기 있게 끝까지 달려들기 때문에, INTJ형은 부러울 정도로 단호한 의지력의 소유자로서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단념하는 법이 없다.


그러나 그런 외골수는 종종 고지식한 옹고집으로 발전하여 호된 대가를 치르기도 한다. 따라서 INTJ형은 완결되지 않은 과제를 중도에 포기하고 다른 과제로 넘어가는 것을 꺼려한다. 그들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현재의 것보다 훨씬 매력적인 도전거리가 있어야 한다.


INTJ형은 16가지 성격유형 중에서 가장 독립적 성향이 강하다. 그들은 전반적으로 조용하고 신중한 자세를 지니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격식을 따져 쌀쌀맞아 보인다.

그러나 그들이 관심 있거나,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어 폭넓게 알고 있는 문제를 다룰 때는 상당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철저히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관심의 초점에서 빗겨서 있으려 하며, 지나친 칭찬도 거북스럽게 생각한다.


그들은 지적인 세계를 탐구하는 데 편안해하면서, 몽상과도 같은 깊은 사색으로 많은 시간을 보낸다.

INTJ형은 매우 복잡한 사람이기 때문에 길고 복잡한 복문을 즐겨 사용한다. 관련된 생각을 끊임없이 연계시켜 말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세세한 면에서 거의 관심이 없기 때문에, 그들의 표현은 두루뭉실하고 정확하지 못하다. INTJ형은 충분히 생각한 뒤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움직인다.

복장은 상당히 보수적인 경향을 띠는 반면에,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개성이 뚜렷한 면모를 보인다.

자신을 비롯한 다른 사람에게도 상당히 높은 기준을 설정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상사나 부모의 전형이 된다.

업무뿐만 아니라 여가 활동에서도 자기계발이나 지적 활동이 동반되는 것을 찾는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바둑, 스크래블, 컴퓨터 게임, 인터넷 서핑, 도석 등을 하거나, 복잡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동원한 오락을 즐긴다.


[출처] 
https://www.clien.net/service/board/park/2210459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eonieve&logNo=221029138724&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728x90

'About 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정밀 성격진단 「mgram」  (0) 2019.08.17
Google Code Jam Qualification Round 2019 pass!  (0) 2019.04.07
OpenSource Contributer - angular/angular  (0) 2018.12.03
20s Bucket List  (0) 2018.09.17
Introduction  (0) 2018.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