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저자: 존 그레이

역자: 김경숙

출판사: 동녘라이프



--------------------------------------------------------------------------------



정말 유명한 책이라서, 이름을 많이 들어본 책

예전 부터 읽어야겠다. 다짐하고 책을 폈지만, 

딱딱하고 오래된 문체 때문에 적응이 되지 않아 읽기를 포기한책

드디어 다 읽었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읽다보니 끝까지 왔네요.


화성에서 지구로 온 남자

금성에서 지구로 온 여자

책 제목 정말 잘 지었죠?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기억하고 싶은 구절 몇가지를 메모해 두려고 합니다.

혹시 기회가 되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차이를 기억할 것

서로다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남자와 여자는 서로 충돌하게 된다.

우리는 상대가 만일 우리를 사랑한다면, 자신이 누군가를 사랑할 때 행동하고 반응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리라는 그릇된 믿음을 갖고 있다.


남녀의 차이에 대한 개관

화성인들은 어디론가 사라져서 자기를 괴롭히는 문제에 대해 조용히 생각해 보는 경향

금성인들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 누구에겐가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본능적인 욕구

여자의 사랑은 마치 파도처럼 리듬 있게 오르내림을 반복한다는 것

우리가 주는 사랑이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사랑이 아니라 자기가 필요로 하는 사랑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남자가 원하는 사랑은 주로 신뢰해 주고 인정해 주고 감사하는 그런 종류의 사랑인데 비해,

여자는 관심을 기울여주고 이해해주고 존중해주는 사랑을 필요로 한다.

남자들은 항상 자기가 옳은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여자의 감정 따위는 무시해 버리려는 경향이 있는가 하면,

여자들은 상대에게 이의를 제기하는 대신 자기도 모르게 불만이나 비난을 표시함으로써 남자의 방어심리를 자극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금성인들에게 있어 사랑의 선물은 그 크기와 상관없이 모두 같은 비중으로 받아들여진다는 것, 

작은 사랑의 표현들이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으로 취급된다는 점을 남성들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좋은 의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들을 변화시키려 한다는 것이다.

한 여자가 남자를 사랑하게 되면 그녀는 그가 조금이라도 나아지게 하는 것이 자기가 할 일이라고 느끼고,

그때까지의 그의 생활을 개선시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남자가 원하는 것은 그녀에게 인정받는 것이다.

목적을 달성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무언가를 이룩했을 때만 자기 자신에 대해 긍지를 갖게 된다.

화성인들은 자기 문제를 스스로 처리하는 게 보통이므로 전문적인 조언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좀처럼 자기 이야기를 남에게 털어놓지 않는다.

나 혼자서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왜 남을 끌어들이는가?

여자가 자기의 우울한 마음을 무심코 털어놓거나 낮에 있었던 속상한 일을 이야기하면, 남자는 그녀가 자기에게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금성에서의 삶

그들은 사랑, 개인간의 친밀한 관계, 대화, 아름다음을 높은 가치로 평가한다.

서로 도와주고, 관심을 솓고, 보살펴 주는 일에 그들은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여성들은 남들과 자신의 느낌을 함께 나누는 관계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만족을 느낀다.

조화와 사랑으로 함께 어울려 사는 삶

그들의 주된 관심사는 인간 관계이다.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느끼는 데서 그들은 엄청난 만족감을 얻는다.

관계지향적, 우정을 돈독히 하고 관계를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다.

그냥 누군가에게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동안 그녀의 기분은 차차 나아진다.

억지로 기분을 돌려놓으려 애쓰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상대가 우리에게 저항감을 나타낸다면 그것은 필시 우리의 타이밍이나 접근 방식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기분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이해하는 마음의 자세로 그 말에 귀기울여 볼 것을 권한다.

그녀의 기분이 타당하지 않다거나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싶은 충동이 일더라도 꾹 참아 보라.

그러면 그녀가 당신을 얼마나 고맙게 생각하는지 당신 자신도 놀랄 것이다.


화성인의 스트레스 대응법

화성인들은 혼자 동굴 안으로 들어가 해결책을 찾고 나서야 기분이 좋아진다.

해결책을 찾을 수 없는 경우, 그는 그 문제를 잊기 위해 신문을 읽거나 게임을 하는 등 뭔가 다른 일을 한다.


금성인의 스트레스 대응법

금성인들은 누군가에게 자기 문제를 솔직히 터놓고 이야기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진다.

자기가 믿는 사람을 찾아가 자기 문제를 속시원히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감정의 공감대가 형성되면 그들은 아까보다 한결 기분이 풀린다.

자기 문제들을 다른 이와 나눈다는 것은 사랑과 신뢰의 표시가 된다.

그들에게 있어서 힘겨운 사정이 생겼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유능하게 보이는 것보다는 오히려 애정이 깊은 관계 속에 존재한다는 것에 그들은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금성인은 자신의 어려운 무제와 우울한 기분을 터놓을 수 있는 사랑하는 친구가 있다는 것에서 위로 받는다.


대화를 통해 위안 얻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받음으로써 위안을 얻고자 한다.

우울한 기분을 풀기 위해서 여자들은 과거의 문제, 장래의 문제, 그리고 아직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잠재되어 있는 문제들,

심지어는 아무런 대책이 없는 문제들에 이르기까지 모두 쏟아낸다.

가슴에 묻어 놓은 이야기들을 많이 털어놓을수록 그녀는 기분이 홀가분해진다.

누군가가 자기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음을 느끼게 되면서 그녀의 긴장감은 사라진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다 했으면 잠시 멈췄다가 또 다른 문제로 넘어간다.

그저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그녀는 그를 고맙게 생각하리라는 것을그는 모른다.

여자가 기분이 몹시 언짢아 보이면 남자는 그녀가 자기에 대해 원망을 하고 있다고 추측한다.

그녀가 원하는 것은 자기의 감정을 그가 이해해 주는 것이며, 자기 문제들을 좀더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녀가 자기에게 기대하는 것은 해결책이 아니라 관심과 이해라는 것을 그는 역시 깨닫지 못한다.

여자는 자신의 복잡한 문제를 터놓고 이야기하고 나면 만족감을 느낀다.

꼭 해결을 해줄 필요가 없다는 것을 그에게 일깨운다면, 그는 마음을 편히 갖고 그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있을 것이다.


화성인과 금성인이 평화롭게 지낼 수 있었던 것

우울한 기분을 떨쳐 버리기 위해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금성인들의 욕구를 존중했다.

해줄 말이 별로 없다고 해도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그는 알고 있었다.

공격당하거나 비난의 대상이 되거나 몰아세워지는 것처럼 느껴지는 경우에도 그것이 다만 일시적 현상일 뿐임을 알게 되었다.

금성인들은 이내 마음이 풀렸고, 그러면 곧 상대를 이해하고 고맙게 여기곤 했다.

금성인들은 자신의 이야기에 대가 진지하게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만 하면 문제에 매달려 고민하기를 그치고 매우 긍정적인 자세가 되었다.

그것은 금성인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텔레비전 뉴스를 보거나 신문을 읽는 것과 마찬가지로 동굴에서 나오도록 도와준다는 사실이었다.

게다가 비난받고 있다거나 자기에게 책임이 있다는 부담감 없이 이야기를 듣는 방법을 배우게 되면서, 듣는다는 일은 그들에게 훨씬 수월한 일이 되었다.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일이 능숙해짐에 따라, 그들은 그러한 행위가 배우자에게 굉장한 만족감을 안겨주는 것일 뿐만 아니라

하루 동안 있었던 골치 아픈 문제들을 잊는 데도 썩 훌륭한 방법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아주 편안하고 부드러운 태도로 그에게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구하면, 그는 기꺼이 그녀에게로 관심을 기울여 준다는 사실도 알았다.


이성 자극하기

남자들은 누군가가 자기를 필요로 한다고 느낄 때 힘이 솟구치고 마음이 움직이는데 비해, 

여자들은 누군가가 자기를 사랑하고 있다고 느낄 때 힘이 생기고 마음이 움직인다.


남자가 여자를 사랑할 때

필요한 존재가 되지 못한다는 것은 남자에게 있어 천천히 찾아오는 죽음과도 같다.

그는 관계로부터 스스로 움츠러들어 거리를 두려 하고, 혼자 있고 싶어한다.

인정받고 신뢰받고 있다는 느낌이 필요하다.


여자가 남자를 사랑할 때

그들은 누군가가 사랑으로 자기들을 보살펴 주리라는 느낌이 필요했다.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

욕구가 충족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행복을 느낀다.

누군가와 함께 있다는 느낌이다.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이 필요한 것이다.

그녀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주고 이해해 주고, 그녀와 함께 느끼는 것

그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누군가 자기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이다.

자신의 속마음을 열어 보이고 느낌을 함께 나눔으로써, 

그녀는 자기가 사랑을 받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새삼 상기하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의심과 불신은 서서히 걷힌다. 굳이 사랑을 얻으려고 애쓰지 않아도 자기는 사랑받을 가치가 있으며, 

조금 주어도 많이 받을 수 있는 존재임을 기억하면서 그녀는 저절로 마음이 풀리고 안심하게 된다.


어떻게 받을 것인가

이해 믿음 공감 관용

그녀에게는 거절과 비난과 버림받음이 그 무엇보다 고통스러운 일이다.


어떻게 줄 것인가

남자들에게 있어 가슴속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잡고 있는 두려움은 자기가 썩 훌륭하지도 못하고 무능력한 존재일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남자가 무엇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을 때는 매사에 극도로 무심하고 냉정한 반응을 보인다.

남에게 무엇인가를 주려고 마음먹는다는 것은 거절당하거나 무안을 당할 위험을 무릅쓰는 일이다.


실수를 해도 괜찮다

남자가 좀더 많은 사랑을 주는 방법을 터득하는 첫 번째 단계는 실수를 해도 괜찮고, 더러 실패를 할 수도 있으며,

반드시 그가 모든 해결책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화성인들이 말을 하지 않을 때

침묵이야말로 여자들이 가장 쉽게 오해하게 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여자들은 대체로 그 침묵을 이렇게 받아들인다.

당신이 하는 얘기에 관심도 없고 알고 싶지도 않아요.

나한테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얘기에 굳이 대꾸할 필요는 없잖소.


여자는 남자의 침묵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그는 이제 나를 사랑하지 않아.

나를 미워하고 있어.

어쩌면 영원히 내 곁을 떠나 버릴지도 모르지.

만일 그에게서 버림받으면 그때는 누구에게도 결코 사랑받지 못할 거야.

나는 사랑받을 만한 자격이 없어.

남자가 말을 하지 않으면 여자는 최악의 상상을 하기 쉽다.

여자가 다른 여자의 말을 들어 줄 때 그녀는 자기가 관심을 갖고 열심히 듣고 있다는 것을 상대에게 끊임없이 확인시켜 준다.


동굴 이해하기

금성에서는 친구가 우울해 있을 때 절대로 모르는 체 내버려두지 않는다는 황금률이 있었기에,

이것저것 자상하게 물어 그의 기분을 살펴주고 열심히 이야기를 들어주면 그의 기분이 한결 좋아질 거라는 착각을 한다.


여자들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

정보를 전하고 얻기 위해서 이야기를 한다.

자기가 하려는 말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알아내기 위해 이야기를 한다.

기분이 언짢거나 우울할 때 그 기분을 풀어 버리려고 이야기를 한다.

친밀감을 만들기 위해 자신의 속마음을 함께 나눔으로써 그녀는 자기가 사랑이 깊은 사람임을 알 수 있게 된다.


금성인에게 어떻게 격려의 뜻을 전할 것인가

나는 곧 돌아올 거요.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좀 필요하오. 곧 돌아오리다.

혼자 있을 시간이 좀 필요하오. 나는 곧 돌아올 거요.

자기를 이렇게 안심시켜 준 데 대해 고마워한다.


비난하지 않고 의사를 전달하려면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서 정말 기뻐요.

이 얘기를 하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네요.

이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위로가 되는지 몰라요.

이 모든 문제에 대해 하소연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에요.

그러고 나면 기분이 한결 밝아지거든요.

전부 얘기하고 나니 기분이 좀 나아졌어요. 고마워요. 여보.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되 상대방이 질책당하거나 비난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주의하면 된다.

내 얘기를 이렇게 들어줘서 정말 고마워요. 내 말이 혹시라도 당신을 탓하는 것으로 들린다면 그건 본의가 아니에요. 당신 잘못이 아니에요.

음, 오! 정말! 등의 맞장구를 쳐주며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 지 한 10분쯤 지났을까,

불쾌한 기분을 털어놓아 적절한 이해와 위로를 얻게 되면 좀더 너그럽고 온화한 태도로 그를 대할 수 있게 된다.

뜻을 확대 해석하거나 곡해하지 않는 일은 내게 주어진 최고의 난제이다.

내가 진지하게 이야기를 들어주고 있는 데 대해 고마움을 느끼게 되고, 

그렇게 되면 설령 그녀의 언짢은 기분이 어는 정도는 내탓이었다고 해도 그녀가 나를 대하는 태도는 퍽 부드럽고 관대해지게 마련이다.

지금은 별로 내키지 않으니 우리 나중에 이야기하도록 합시다.

나는 정말 당신 이야기를 듣고 싶지만 지금은 별로 좋은 때가 아닌 것 같소.

당신이 방금 한 말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도 좀 필요하고.


남자란 고무줄 같은 것

남자는 한 여자를 사랑하고 있는 경우에도 때로 그녀로부터 멀어지고자 하는 욕구를 느낀다.

남자들의 이러한 행동은 독립과 자율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충분한 거리까지 떨어지고 나면 그는 불현듯 사랑과 친밀감을 느끼게 된다.

사랑하고, 사랑받고 싶다는 갈망이 되살아나고 활력이 솟구친다.

돌아온 남자에게 여자가 다시금 마음을 열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고 관계 회복을 위한 대화가 필요하다.

남자들에게 친밀감과 자율성에 대한 욕구는 번갈아 일어난다.


여자들은 남자들을 어떻게 오해하는가

그는 자기만의 영역을 재확립하고 자율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

남자들은 이성 파트너와의 관계 속에서 자기 자신을 어느 정도 잃어버리게 된다.

자기를 사랑하지 않는 거라고 성급한 결론을 내린다.

대화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하는 경우이다.

그가 자기 때문에 기분이상한 것이 아닐까 지레 짐작하고는,

그들은 대화를 하는 데 있어 반드시 동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슬기로운 남자, 그리고 여자

나 혼자 있는 시간이 좀 필요해요. 그러고 나서 우리 아무런 방해도 받지 않고 둘만의 특별한 시간을 갖도록 합시다.

남자가 자신의 친밀감 주기를 이해하고 나면 그녀로부터 멀어지려는 순간에 언제쯤 돌아올지를 미리 알려 줄 수도 있게 된다.

슬기로운 여자는 포기하지 않는다.


여자는 파도와 같다

이렇게 밑바닥이 드러나는 때가 바로 그녀가 감정의 대청소를 하는 시간이다.

문제를 이야기하고 상대로부터 이해와 공감을 얻고 싶어 한다.

리듬으로 가득 찬 것이다.

고치려고 애쓰지마라.

솟아오르려면 반드시 맨 밑바닥에 이르러야 하는 파도의 속성을 이해하고 나면 그는 조급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고장난 것이 아니라 단지 그의 사랑과 관용, 이해를 필요로 하고 있을 뿐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억압될 때는 긍정적인 감정도 함께 억눌리게 되고, 사랑도 희미하게 빛을 잃는다.

대부분 싸움을 피하려고 여자 쪽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삭이며 살아온 것이기 쉽다.

그 결과 그녀는 사랑을 느끼는 능력을 잃은 무감각한 사람이 된다.


남자가 우물 속 여자를 도울 수 있는 방법

현명한 남자는 여자가 감정의 기복을 억누르지 않고 표출할 수 있도록 나름대로의 돕는 방법을 터득해 나간다.

어떻게 하면 그녀가 원하는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자기의 상한 기분을 알아주는 그의 이해이다.

그녀는 자기 심정을 이야기할 수 있고, 이해와 확신을 구할 권리가 있다.

남자는 자유로울 권리를 주장하고 여자는 기분 상할 권리를 주장한다. 여자는 이해받고 싶어하는데 남자는 혼자 있고 싶어한다.

이야기하고자 하는 그녀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녀는 자유롭고자 하는 그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자기 배우자가 마땅히 받아야 할 사랑을 그녀가 가장 필요로 할 때 줄 수 있는 열쇠를 갖게 되는 것이다.


서로 다른 정서적 욕구 발견하기
기분이 상했을 때 여자들은 자기 이야기를 들어주고 자기를 이해해 주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남자는 근본적으로 (신뢰, 인정, 감사, 찬미, 찬성, 격려)를 필요로 하고

여자는 (관심, 이해, 존중, 헌신, 공감, 확신)을 얻고 싶어한다.


1. 그녀는관심을, 그는 신뢰를 필요로 한다.

    여자의 감정에 관심을 보이고 그녀의 행복을 진심으로 염려해주면,

2. 그녀는 이해를, 그는 인정을 필요로 한다.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고 싶고 이해받고 싶다는 그녀의 욕구가 충족되면 될수록 그녀는 그가 필요로하는 것을 채워주기가 수월해진다.

3. 그녀는 존중을, 그는 감사를 필요로 한다.

    그의 행동이 그녀의 생각과 감정을 고려한 것일 때, 그녀는 그가 자기를 존중하고 있다는 확신을 얻는다.

4. 그녀는 헌신을, 그는 찬미를 필요로 한다.

    남자가 그녀의 감정과 욕구를 중요시하며 일이나 공부, 취미 생활과 같은 자신의 관심사보다 우위에 둘 때, 숭배의 대상이 되고 싶어하는 여자의 욕구는 충족된다.

5. 그녀는 공감을, 그는 찬성을 필요로 한다.

    남자가 여자의 감정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시비를 걸지 않고 그 타당성을 기꺼이 인정해 주면,

    공감하는 태도란 여자에게 그렇게 느낄 권리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자기는 비록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녀의 관점을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그녀는 확신을, 그는 격려를 필요로 한다.

    사랑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면 몇 번이고 되풀이해서 확신을 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그는 명심할 필요가 있다.


사랑을 그르칠 때

지나친 배려와 관심은 그의 자신감을 약화시키고 여자로부터 결국 등을 돌리게 한다.

남자가 받고 싶어하는 것은 신뢰이지 보살핌이 아니다.

많은 것을 주는 것보다 꼭 필요한 것을 주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당신의 파트너를 만족시키고 싶다면 당신은 그 사람이 필요로 하는 사랑을 주는 방법을 터득해야만 할 것이다.


화내지 않고들어주기

최고의 방법은 대화이다.

여자의 감정에 귀를 기울이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그는 관심과 이해, 존중과 헌신, 공감과 확신을 그녀에게 효과적으로 줄 수 있다.

남자가 실망하거나 화내지 않고 여자의 감정에 귀기울여 주는 것 만큼 더 이상 그녀에게 근사한 선물이 없다.

이해는 당신의 몫이며, 당신의 기분이 상했다고 그녀를 비난하지 마라.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면서 다시 시작하라.

호흡을 길게 하면서 아무말도 하지마라!

마음을 느긋하게 갖고 상황을 다잡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그녀의 말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녀의 관점을 한 번 되짚어주고 나서 

자기 생각은 이러이러하다고 이야기하라. 목소리를 높이지는 마라.

비난하거나 탓하지 마라.


남자의 기운을 북돋우는 기술

충고보다는 신뢰를 보여줘라

사실 그가 변화를 거부하는 것은 그녀가 자기를 별로 사랑하고 있지 않다고 믿기 때문이다.

남자는 상대로부터 사랑과 신뢰, 인정과 감사를 느끼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저절로 변화하고 향상하고 진보하기 시작한다.

다른 하나는 너무나 순순히 이를 받아들이지만 곧 잊어버리고 예전의 행동으로 되돌아가곤 하는 스타일이다.

남자의 성장을 돕는 최상의 방법은 어떤 식으로든 그를 변화시키겠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다.


힘들 때 위안 되어 주기

너무 직접적이고 단도직입적인 접근 방식은 듣는 사람의 마음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솔직하고 정직하게 자기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신뢰감과 관심을 표명하면서 협조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 두라.


이성으로부터 점수 따기

자동차 문을 열어주거나, 꽃다발을 건네거나, 안아주거나

사랑의 선물은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같은 점수로 처리된다.

여자가 채점할 때, ,사랑의 선물은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같은 점수로 처리된다. 어떤 선물이든 똑같은 가치를 지닌다.


사소한 것들이 큰 변화를 만들어 낸다

관심의 방향을 재조정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는지를이해할 필요가 있다.

자기가 특히 더 좋아하는 것에 점수를 주기보다는 자기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을 받았을 때 감동한다.

자꾸자꾸 채워 넣어야 할 필요가 있다.


여자에게 점수 따는 방법들

가볍게 포옹하라.

그녀의 계획이 무엇이었는지 당신이 알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특별한 질문을 하라.

그녀의 말을 들어주고 적절한 질문을 하라.

그녀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생각은 버리고, 대신 그녀의 편에서 이해해 주어라.

꼭 무슨 날이 아니더라도 때때로 불쑥 꽃다발을 건네 놀라게 해주어라.

금요일 밤이 되어서야 그녀에게 주말에 뭘 하고 싶냐고 묻지 말고 며칠 전부터 미리 데이트 계획을 세워 두라.

바쁘고 피곤해 보이거든 당신이 하겠노라고 자청해 보아라.

아내의 외모에 대해 찬사를 보내라.

언짢아할 때 그 기분을 이해해 주어라.

아내가 피곤해 보이면 뭐든 거들어 주려고 애를 써라.

시간 계획을 여유 있게 짜라.

귀가가 늦어질 것 같으면 아내에게 미리 전화로 알려라.

단신이 할 수 있는지 없는지만 분명하게 말해라.

"당신이 그렇게 우울해 하니 내 마음도 그렇소"라고 말하고 공감을 표시하라.

혼자 있고 싶은 마음이 들거든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 좀 필요하며, 대충 어느 정도 걸릴 것 같다고 미리 귀띔해주어라.

당신의 고민이 무엇이었는지 친절하게 이야기해 주어라.

겨울철에는 화로나 벽난로에 불을 피우는 일을 하라.

잡지를 덮고 텔레비전을 끈 다음 온전히 관심을 기울여라.

당신이 설거지를 하겠다고 하라.

그녀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냐고 묻고, 그 중에서 몇 가지를 기꺼이 해라.

밖에 나갈 때는 들어오는 길에 가게에서 사 올 것이 없냐고 묻고, 반드시 그것을 사 가지고 와라.

낮잠을 자거나 외출할 계획이라면 미리 알려 주어라.

하루에 네 번은 아내를 안아 주어라.

가끔 전화를 해서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묻고, 즐거운 일이 있다면 함꼐 나누어라. 그리고 사랑한다고 말하라.

적어도 하루에 두 번은 당신을 사랑해라고 말해라.

이불을 펴고 개는 일은 당신이 하라.

양말을 벗을 때 뒤집어 벗지 마라.

휴지통이 가득 찼으면 알아서 비워라.

무사히 도착했음을 알려라.

대신 세차를 해주어라.

미리 세차하고 차 안을 말끔히 정돈하라.

부부관계 전에 샤워하고, 그녀가 좋아한다면 향수를 사용하라.

아내가 누군가와 다투고 감정이 상해 있으면 아내 편을 들어주어라.

등이나 목, 혹은 발을 안마해 주어라.

꼭 껴안아 주고 애정 표현을 하라.

그녀가 얘기할 때는 인내심을 갖고 들어라. 도중에 자꾸만 시계를 들여다보지 마라.

남들 앞에서도 애정을 표현하라.

손을 꼭 쥐어라.

아내가 좋아하는 술이나 칵테일을 기억해 주어라.

외식하러 나갈 때는 몇 군데 괜찮은 식당을 제안하라.

가끔은 두 사람이 잘 차려 입고 외출하는 기회를 만들어라.

남들 앞에서는 다른 누구보다 아내에게 더 다정하고 상냥하게 대하라.

최우선으로 관심을 쏟는 대상은 아내임을 알게 하라.

앙증맞은 상자에 초콜릿이나 향수와 같은 작은 선물을 아내에게 건네라.

아내에게 정장 한 벌을 선물하라.(아내의 사이즈를 알아두고, 그녀의 사진을 한 장 가지고 가 옷을 고를 때 점원에게 조언을 구하라.)

특별한 날에는 아내의 사진을 찍어 주어라.

짧고 로맨틱한 여행을 즐겨라.

당신이 지갑 속에 아내의 사진을 지니고 다니며 이따금 한 번씩 최근 사진으로 바꾸어 넣는다는 것을 그녀가 알게 하라.

샴페인이라던가 거품이는 사과 주스, 꽃장식 등 뭔가 특별한 것을 준비해 두도록 호텔측에 미리 부탁하라.

특별한 날을 잊지 않도록 메모하라.

긴 여행길에서는 당신이 운전하겠다고 하라.

안전하게 차를 몰아라.

아내의 기분을 살펴 관심을 보여 주어라.

아내와 함께 외출할 때는 미리 방향을  생각해 두어라.

함께 댄스 강습을 받으러 다녀라.

사랑의 편지나 시로 그녀를 깜짝 놀라게 해주어라.

처음 만났을 때의 기분으로 아내를 대하라.

망가진 것이 있으면 고쳐 주겠다고 말하라, 능력 밖의 일을 떠맡지는 마라.

주방용 칼이 무디어졌으면 갈아 주어라.

초강력 접착제를 사다가 깨지거나 떨어진 것을 새 것처럼 고쳐 주어라.

전구가 다 되었으면 제때에 갈아 끼워라.

쓰레기 분리 수거를 도와 주어라.

신문 기사를 오려 두거나 큰 소리로 읽어 주어라.

아내에게 걸려 온 전화는 단정한 글씨로 메모를 남겨 놓아라.

욕실 바닥을 더럽혀 놓지 말고 샤워 후에는 반드시 물기가 없도록 해 놓아라.

아내를 위해 문을 열어 주어라.

쇼핑한 식료품은 당신이 들고 오라.

무거운 상자 등은 당신이 들어 주어라.

여행가방을 책임지고, 자동차 트렁크에 싣는 일을 해라.

고쳐야 할 것들의 리스트를 작성하여 주방에 두고 시간이 날 때마다 하나씩 손봐 주어라.

아내의 요리 솜씨를 칭찬해 주어라.

그녀의 이야기를 들을 때는 눈을 쳐다보아라.

가끔 그녀의 몸에 다정하게 손을 올려 놓아라.

그녀가 하루 동안 무엇을 하며 지내는지, 어떤 책을 읽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는지 관심을 가져라.

아하, 어허, 오, 음 - 호응하기

그녀의 기분이 어떤지 물어 보아라.

요즘은 상태가 어떻고 기분이 어떤지 늘 살펴 주어라.

피곤해 보이면 차를 끓여다 주겠다고 말하라.

잠자리에는 가능하면 함께 들어라.

집을 나설 때는 키스를 해주면서 다녀오겠다고 말하라.

아내가 재미있는 이야기나 농담을 하면 유쾌하게 웃어 주어라.

무언가를 해주었을 때는 고마움을 말로 표현하라.

그녀가 머리를 새로 하고 오면 아는 체를 해주고 보기 좋다고 표현해주어라.

가끔은 둘만의 특별한 시간을 마련하라.

은밀한 시간 또는 그녀가 속상한 마음을 하소연하고 있을 때 전화 벨이 울리면 받지 마라.

함께 자전거 타기

피크닉을 계획하고 함께 준비하라.

옷가지들을 세탁소까지 갖다 주거나 세탁기를 돌려 주어라.

아내와 둘이서만 산책을 나서라.

당신은 그녀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고 싶어하며 자신이 원하는 것도 갖고 싶어한다는 것을 그녀가 알게 하라.

아내에게 자상하게 마음을 써주되 자신이 희생자가 되지는 마라.

아내가 보고 싶어진다고 말하라.

좋아하는 파이나 디저트 등을 사 가지고 오라.

장보기를 자청하라.

로맨틱한 날에는 가볍게 먹어라.

그녀에게 물어보라.

소변을 본 후엔 변기의 앉는 부분을 도로 내려놓아라.


이성으로부터 점수따기

남자들은 대부분 보다 더 성공하고 출세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래야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여자들에게 있어 사랑의 선물은 크기에 관계없이 똑같이 1점으로 처리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고려한 연후에야 제도로 적용될 수 있다.

모든 사랑의 선물은 동등하며, 크든 작든 그 필요성은 똑같다.

작은 일들을 하는 습관을 길러라

큰 선물뿐 아니라 작은 사랑의 표현에 인색하다면 그녀가 만족감을 느끼리라고 기대하지 마라.

여자들은 아낌없이 모두 주고 남자도 그래 주리라고 믿는다.

여자가 웃는 얼굴로 베풀어주는 것이 반드시 점수가 엇비슷하다는 뜻이 아님을 명심하라.

여자들은 누군가를 사랑하면 그들은 자기가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준다.

남자는 자기가 상대보다 더 많이 주었다고 느끼면, 자기도 모르게 더 많은 것을 요구한다.

사소한 일이라도 도와 주겠다고 말하는 연습을 하라.

그녀가 당신의 요청을 들어주더라도 그것이 반드시 점수가 엇비슷하다는 의미는 아님을 잊지 마라.

그러므로 무엇을 하고 싶냐고 그녀의 의견을 물어 보라. 그녀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미리미리 정보를 수집해 두었다가 그런 곳으로 그녀를 안내해 보라.

지금까지 그녀가 베풀었던 좋은 일, 고마운 일들을 모두 떠올려 보라.

응징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줄 수 있도록 그녀에게 기회를 줌으로써 기분이 한결 밝아질 것이다.

여자가 먼저 마음을 열고 자기 감정을 조심스레 털어놓으면 그도 가슴을 툭 터놓고 상처와 아픔을 이야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자는 남자가 작은 일들을 하찮게 생각해 게을리 하면 그가 해주는 큰 일을 그다지 고맙게 여기지 않는다.

사소한 일을 배려하고 거들어 주는 것, 그것이 관심과 이해를 바라는 그녀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여자는 상대가 자기를 이해하고 염려하고 존중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져야만 그로부터 사랑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애정 어린 태도와 사랑의 느낌이 남자에게 중요하다.

여자들은 누군가가 기분이 상해 있으면 모두가 함께 자기 일처럼 염려해 주고, 이것저것 열심히 물어 봄으로써 상대가 무엇 때문에 괴로워하는지 이해하려고 애쓴다.


복잡한 감정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

추신: 내가 당신에게서 듣고 싶은 말은 이런 거예요. "사랑해 여보, 나도 오늘밤은 당신과 함께 오붓하게 보내고 싶어. 당신이 무척 보고 싶을거야."

... 해줘서 고마워요.

... 라는 것을 이해해요.

... 에 대해 미안하게 생각해요.

당신은 ... 할 만해요.

... 하기를 원해요.

... 를 사랑해요.

그녀가 요청한 것과 비슷한 반응을 보이려고 시도하는 것은 그가 진심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만약에 그의 말이 그다지 진지하게 들리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방식을 버리고 전혀 새로운 반응 방식을 배운다는 것이 그에게는 쑥스러운 일이다.

그에게는 어쩌면 소용없는 일처럼 느껴질지도 모른다. 이때가 고비다. 그에게는 지금 잘하고 있다는 격려와 칭찬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편지를 쓰면?

당신의 배우자에게 당신을 도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자기 행동이 어떤 반향을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한 정보를 상대방에게 제공한다.

관계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서로에 대해 열정을 갖게 한다.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며 당신을 성공적으로 돕는 방법이 무엇인지 그에게 알려 준다.

대화가 단절된 부부에게 다시 대화를 시작할 수 있게 돕는다.

기분 상하지 않고 상대의 불쾌한 감정에 귀를 기울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준다.


편지를 읽을때

손을 잡고 애정 어린 반응을 보여준다.

감정에 어떻게 대응하면 되는지 일단 그 방법을 알고 사랑의 편지를 읽을 수 있게 된다.

그녀가 어떤 말을 듣고 싶어하는지 보다 잘 알게 된 그가 그녀의 손을 잡고 애정 어린 반응을 보여준다.

그는 24시간 안에 혼자서 읽어본다. 그런 편지를 쓴 데 대해 그녀에게 고맙다는 말을 한다. 

이렇게 편지를 써 줘서 고맙소. 생각해 볼 시간이 필요하니 우리 잠시 후에 이야기해 보도록 합시다.

비판적인 말을 삼가는 것이 좋다. 마음을 놓을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가 필요하다.

소리내어 읽을 것을 권한다. 이야기를 들어주고 있음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편안한 분위기 만들기

마음을 편히 가질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만 한다.

편지를 쓴사람의 표현을 각별히 존중할 필요가 있다.

상대를 진심으로 존중할 자세가 안 되어 있다면 아직 편지를 읽어서는 안된다.


사랑의 편지에 귀를 기울이는 취지에 관한 성명서

당신의 감정이 타당함을 인정하고, 우리 차이를 받아들이며

당신의 욕구를 존중하며, 당신이 자신의 사랑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

비난하거나 바로 잡으려고 하지 않겠으며, 순수한 마음으로 경청하겠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당신을 받아들이되 당신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하지 않겠습니다.


짤막한 사랑의 편지

화가나요.

슬퍼요.

걱정이 돼요.

미안해요.

사랑해요.

감사드려요.

728x90

'읽은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6) 2018.07.06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0) 2018.07.03
나는 뻔뻔하게 살기로 했다  (6) 2018.06.11
[JS] 러닝 자바스크립트를 읽고...  (0) 2018.05.03
한마디면 충분하다  (0) 2018.05.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