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전 오래된 테슬라 오너입니다. 주문시 할인을 놓치지 마세요.

일단 아래 레퍼럴 코드 입니다.

http://ts.la/seunggab39371

 

Order Tesla Products with SEUNGGAB's Referral

Use my referral link to purchase a Tesla product or schedule a Demo Drive and get up to $1,000 off and other exclusive benefits.

www.tesla.com

 

이번기회가 좋아서 일단 한대 더 계약했습니다.

1. 차량 주문 (옵션 선택, 계약금 결제)

- 정해야 하는 옵션은 딱 3가지입니다. 색상 / 휠 / 인테리어

* 보조금은 차량 기본금액을 기준으로 지급하므로 옵션을 선택해 5,699만원을 넘어가도 무방합니다.

- 색상 : 화이트 (기본) / 레드 257만원 / 나머지 128만원

* 화이트 >>> 미나실 > 블랙 > 블루 > 레드 순으로 선호하는 듯 합니다.

* 화이트 장점은 비용이 따로 안들고 깔끔함. 단점은 누구나 흰색이라 특색이 없다는 점.

* 전 롱 & RWD 모두 흰색으로 선택했습니다.

- 휠 : 19인치 제미니휠 (기본) / 20인치 인덕션 휠 257만원 

* 19인치 휠의 장점은 승차감↑, 전비↑, 추후 타이어 교체 시 비용↓ 입니다

* 20인치 휠의 장점은 좋게 말하면 심플하고 달리 말하면 밋밋한 디자인의 모델Y에 돋보이는 포인트를 줍니다(가벼워보이지 않고 자세가 있어 보이는 느낌..)

* 타 메이커 차량들은 실버가 대부분이고 자연스러운데, 테슬라는 유독 블랙이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1km가 아쉬운 RWD 이기에 19인치로 주문하고 알리에서 괜찮은 디자인의 휠커버를 구매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 전 롱은 20인치, RWD는 19인치로 주문했습니다.

* 괜찮은 알리 휠커버 몇개 가져와봤습니다. 보통 6~10만원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드레스업이 가능합니다.

- 인테리어 : 블랙 (기본) / 화이트 128만원

* 무난하고 관리가 편한건 기본 제공인 블랙이겠지만, 타 메이커 차량에선 보기 어려운 화이트시트가 테슬라와 무척이나 잘 어울립니다.

* 전 Y롱 화이트로 구매하고 만족해서 RWD도 화이트로 선택했습니다. 보는 분들마다 이쁘다고 한마디씩 합니다. 관리 어떻게 하냐는 얘기도 물론 합니다만..

- 옵션 선택 → 필수 사항 입력(영문 이름 제외 모두 한글로 입력) → 계약금 카드 결제

* EAP(향상된 오토파일럿), FSD(풀셀프드라이빙)는 지금 추가하면 취등록세만 비싸지고, 인도 후에 언제든지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결제해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하지 않습니다. 오토파일럿도 충분히 좋기 때문에 써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페에서 검색해보시면 60개월 할부로 EAP를 결제하는 팁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 계약금 300만원은 카드사 무관하게 결제 가능하며, 인도전에 차량등록 전까지는 언제든지 취소 및 환불 가능합니다. 전 인도 3일 남긴 시점에서 보험등록까지 마친 상황에서 프로모션 정보를 접하고 취소한 적 있습니다.

* 계약금은 삼성카드 캐시백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 주문 후 옵션 변경은 기존에는 '테슬라 앱/홈페이지 로그인 - 계정 - 대시보드 - 관리하기 - 디자인변경' 에서 가능하며 다만 인도일이 연기될 수 있었는데, RWD 는 현재 디자인변경을 임의로 할 수 없도록 막아놓아 옵션 변경을 희망하면 테슬라코리아에 전화해서 인도일 연기 없이 옵션 변경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블루나 레드 같은 색상으로 변경 희망한다면 인도 연기 여부를 확인하셔야 할 듯 합니다.)

* 주문 취소 후 재주문은 횟수 제한 없이 가능하며, 수일 내 카드 취소도 완료됩니다. 저는 Y롱의 경우 급하게 주문하느라 레퍼럴코드를 깜박해서 취소 후에 재주문했었는데 문제 없이 마지막 주문 외에 모두 취소처리 되었습니다.

* 주문에 앞서서 지인이나 도움받으신 분들의 프로필 소개란을 참고하셔서 레퍼럴 코드 추천을 통해 주문을 권해 드립니다. 구매자는 66만원 추가할인+EAP 90일 이용 가능하고, 추천을 받은 분은 1만크레딧을 받습니다. 만약 깜박한 경우 이미 주문한 건에 대해서 사후에 적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취소 후 재주문을 추천드립니다. 레퍼럴 코드 적용 여부는 구매전 화면에서 추천 적용되었다는 초록색 메시지가 뜬다면 잘 적용된겁니다.

* 주문이 완료되면 '테슬라 계정 - 대시보드' 에서 RN으로 시작하는 예약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주문 후 인도 희망 설문조사

- 문자로 오는 설문조사에 정해진 기한까지 응답하지 않으면 인도 연기로 처리되어 다음 분기(또는 다음 입항 시기)로 넘어갑니다.

* 인도 연기는 1회까지만 가능합니다. 즉 이번에 연기 후, 다음 분기 인도 설문조사에도 응답하지 않으면 주문 취소 처리 됩니다.

3. 어드바이저 배정 - 보조금 신청

- 이번 분기 인도 희망으로 응답하고, 차량 인도가 확정되면 이제 어드바이저가 배정됩니다.

- 어드바이저로부터 안내 메일을 받습니다. 안내 메일을 참고해서 전기차 구매지원신청서,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자동차 구매계약서(자필 서명)를 스캔 후 메일로 회신합니다.

- 보조금이 확정되면 지자체에서 문자를 보내오고, 어드바이저로부터 추가 안내 메일을 받습니다. 차량인도안내문, 최종구매가격표, 레몬법서류 등을 보내옵니다.

- 추가로 어드바이저로부터 1) 차량 등록 대행or직접 진행 2) 차량 탁송or직접 인수 여부 선택을 연락받게 됩니다.

* 차량등록 대행 수수료는 약 7만원입니다. 30분 내외 소요되니 여건이 된다면 직접 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탁송비는 지역 무관 15만원 입니다. 광명까지 멀지 않다면 역시 한번쯤 직접 가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직접 갈 경우 현장의 서비스 어드바이저가 번호판을 장착해주고, 일찍 도착한다면 간단한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인도 30분전 도착해야 교육 가능) 또는 바로 틴팅 진행할 경우 틴팅샵으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 어드바이저의 친절도는 복불복입니다. 주문 취소로 인해 4명의 어드바이저를 겪었는데 딜러가 없는 테슬라이다보니 먼저 알아서 절차를 설명해주고, 필요한 부분을 이행했는지 체크해주고, 필요할 때 연락이 닿는 어드바이저가 고맙더군요.

- 참고로 어드바이저의 소속 센터는 보조금 신청 지역과는 무관합니다. 제 모델Y롱은 제주 어드바이저님이 인도를 도와줬습니다.(친절하셨음!)

4. 결제 - 보험 가입 - 차량등록 - 차량인수

- 보조금이 확정되면 인도일 약 7~10일 전까지 차량 금액을 결제할 것을 안내받게 됩니다.

- 계약금 300만원 외에 잔액 결제는 삼성카드만 가능합니다. 수퍼차저 할인이 되는 삼성EV 카드를 미리 발급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결제 전에 삼성카드 다이렉트오토를 통해 일시불 캐시백을 미리 신청해 둡니다. (일시불 금액 5천만원 미만 1.2%, 5천만원 이상 1.5% 캐시백)

https://directauto.samsungcard.com/oap/center/UOAPCC0902M0.jsp?ntccnid=160&click=da_main_hero_tesla_event

- 결제 기한 내 삼성카드에서 보내오는 문자 안내에 따라 결제를 진행합니다.

- 결제 후 보험을 가입합니다. 보험 개시일은 차량등록일과 같거나 빨라야 합니다. 보통 인도일 2~3일전쯤으로 가입합니다.

* 보험 특약으로 전기차이므로 배터리 특약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차량등록 : 보험 가입 완료 후 어드바이저에게 연락하면, 어드바이저가 차량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등기로 보내옵니다.(대행 하지 않고 직접 차량등록 시) 서류를 지참하여 인근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차량번호 선택 → 취등록세 결제(카드 가능) → 번호판 구매 순으로 진행됩니다. (차량번호는 10개 중에서 선택하며 폐차한 차량의 번호를 받게 되어 3자리가 아닙니다.)

- 차량 인수 : 광명 이케아 주차장에서 직접 받거나, 탁송받아 인수합니다(신분증 지참 필요). 직접 출고 할 경우 수십~수백대의 테슬라 차량이 주차장에서 주인을 기다리는 장관을 볼 수 있고, 예비 오너들이 서로 단차를 찾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4. 인수 전 준비사항

- 하이패스(필수) : 하이패스를 구매 후 전기차 50% 할인을 받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단말기 등록 해줍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AP500 모델이 수신감도가 좋아 많이 구매하는 편입니다. 3~4만원대 (중나, 당X 2만원대)

https://www.hipass.co.kr/eHiPass/obuRegist.do

- 광각 미러 : 불필요. 기존 모델Y들과 다르게 RWD 모델은 운전석 사이드미러도 광각 미러가 기본 제공되어 구매 불필요합니다.

- 머드 가드 : 불필요. 기존 모델Y들과 다르게 RWD 모델 기본 제공 품목입니다.

- 틴팅샵 예약(선택) : 필름지 및 농도는 취향에 따라 선택합니다. 전면/1열/2열/후면 을 하거나 전면/1열만 틴팅하는 편입니다. (2열/후면/루프 순정도 UV 차단이 됩니다)

- 이외 개인 취향에 따라 휴대폰거치대, 목쿠션, 액정보호필름, PPF생활보호필름, 프렁크 및 트렁크 매트 정도를 알리익스프레스 또는 네이버스토어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 썬쉐이드(선택)는 무더위가 한풀 꺽일 시기에 차량 인도가 될 것으로 생각되어 당장은 구매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저렴한 것은 3만원대부터 전동식은 10만원대까지 있습니다.

- 차를 받기 전에 충전을 어디서 주로 할지 대략 위치들을 확인해 둡니다. (집밥, 회사밥, 인근 수퍼차저 위치 및 충전기 업체 앱 미리 설치, 멤버쉽 카드 미리 신청 등)

5. D-DAY 대망의 차량 인수일

- 초기 불량은 7일 이내 '테슬라 앱 - 정비' 를 통해 정비 센터 및 정비 일을 선택해서 사진 첨부 및 내용 기재, 예약 후 방문합니다. 테슬라 앱의 메신저 기능을 이용해 센터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대응은 친절한 편입니다.

- 사이드미러, 핸들, 시트를 선호에 맞게 조절해 계정에 저장하고, 타고 내리기 편하도록 이지엔트리도 저장하여 운행합니다.

- 오토파일럿은 인도 후 바로 사용은 되지 않고 일정 키로수를 주행한 후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 간혹 다운이나 오작동이 있는 경우 핸들의 조그버튼을 양쪽 모두 잠시 누르고 있으면 리셋됩니다.

6. 기타 Q&A

- Q1. Y 승차감 얘기가 많은데 그렇게 안좋은가요?

- A1. 2023년식 롱, RWD의 경우 개선된 컴포트 서스펜션이 탑재되어 괜찮은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Y롱 20인치의 경우 같이 탄 분들 중 승차감이 안좋다는 분은 없었고 괜찮다고 합니다. 탄탄하고 안정적인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RWD도 같은 컴포트 서스펜션이 적용되었고 전비와 가성비 차원에서 19인치 휠을 선택하는 분들이 더 많으실 거라 '개선된 서스펜션&19인치휠'이라면 승차감 불만은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Q2. 초음파 주차 센서(USS)가 없어졌는데 주차가 어렵진 않나요?

- A2. 카메라 기반 비전 센서로 주차 경보음을 울려 주고 디스플레이를 통해 cm 단위로 거리를 보여주며, 어라운드 뷰까지는 아니더라도 주차 시 좌/우/후방 카메라를 동시에 보여줘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cm 정확도는 USS에 비해 아직까지는 떨어지는 편입니다.

- Q3. 전기료 단가가 점점 올라 유지비가 증가하는 추세라는데 어떤가요?

- A3. RWD 출시 전이므로 모델 Y롱 기준으로 보면 약 60% (주행거리 약 300km)를 완속 충전하는데 2,970원~3,780원 가량 듭니다.(플러그링크 단가 168원 기준, 삼성EV카드 로밍 결제 또는 신한EV카드 50% 할인 적용) 충전기 업체마다 단가가 상이하지만 삼성/신한 등 신용카드 할인이 많이 되어 유지비가 절감되어 전보다는 올랐다고 해도 내연기관 유지비에 비해 많이 저렴합니다. 장거리를 운행할 때 완속보다 비싼 급속 충전인 수퍼차저를 이용할 경우에도 V3 분당 요금제에 삼성EV카드로 결제하면 20~60% 충전 시 1,832원이 듭니다.

- Q4. 충전속도가 느려 불편하지 않나요?

- A4. 퇴근하고 취침 중에 휴대폰을 충전하듯이, 퇴근하고 완속 충전기를 꽂아두면 출근할 때 설정한 충전량까지 충전되어 있고(충전 환경에 따라 다르나, 1시간에 약 10% 충전 속도), 급속 수퍼차저의 경우 20~60% 충전시 12분이면 됩니다. 생각보다 충전이 빨라 화장실을 다녀오면 운행가능한 수준까지 충전이 되어 있고, 차내의 디스플레이가 크기 때문에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을 보는 사이에 충전이 완료되어 바로 이동할 수 있어 충전속도에 대한 불만은 그닥 들지 않습니다. 충전속도가 롱레인지는 250KW, RWD는 170KW 로 차이가 있지만 배터리 용량이 롱레인지 75kWh, RWD 57kWh이고 RWD는 100KW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는 편이라 충전속도는 빠른 편으로 보입니다. RWD 충전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 영상 공유드립니다. 디스플레이의 좌측 상단 배터리를 보시면 5%에서 70%까지 18분, 완충까지 36분 걸리네요.

https://youtu.be/LUQDT2nF6MM

 

- Q5. 오토파일럿 성능은 어떤가요?

- A5. 주행 피로도를 확 낮춰줘서 고속도로 주행이 기다려지고 장거리가 부담없게 느껴집니다.

Y롱을 기다리면서 저도 카페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RWD 인도를 기다리는 많은 분들도 굉장히 설레이면서 차를 기다리고 있을 것 같습니다. 인도받은지 3주 안되는 짧은 기간을 운행해서 저도 더 알아갈 것이 많지만 모델Y는 탈 때마다 기분 좋아지는 차입니다. ^^ 고대했던 5,699에 계약한 예비 RWD 오너분들 모두 축하드리고 인도 잘 받으셔서 테슬라이프 하시길 바랍니다!

http://ts.la/seunggab39371

 

Order Tesla Products with SEUNGGAB's Referral

Use my referral link to purchase a Tesla product or schedule a Demo Drive and get up to $1,000 off and other exclusive benefits.

www.tesla.com

 

ref: https://kogoza.tistory.com/entry/%ED%85%8C%EC%8A%AC%EB%9D%BC-%EB%AA%A8%EB%8D%B8Y-%EC%A3%BC%EB%AC%B8-%EB%B6%80%ED%84%B0-%EA%B5%AC%EB%A7%A4-%EA%B9%8C%EC%A7%80-%ED%8C%81-%EB%B0%A9%EC%B6%9C-%EB%A0%88%ED%8D%BC%EB%9F%B4-%EC%BD%94%EB%93%9C#google_vignette

728x90
댓글